시사BIZ
한미 금리 격차 줄었는데…환율 안정은 '글쎄', 금리 인하는 '아직'
기사입력 2025-12-11 14:05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세 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하며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갔지만,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시계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힘입은 성장세 반등 기대감과 좀처럼 잡히지 않는 고환율, 부동산 가격 불안이라는 복합적인 암초에 부딪혀 당분간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연준은 9일과 10일(현지 시각)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 목표 범위를 연 3.75~4.00%에서 3.50~3.75%로 0.25%포인트 낮췄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연속 인하 조치로, 연준은 의결문에서 "최근 몇 달간 고용 시장의 하방 위험이 증가했다"며 고용 둔화를 금리 인하의 핵심 배경으로 지목했다.미국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한국은행은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박종우 한은 부총재보는 11일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는 결정이었으나, 연준 내부의 견해차가 확대된 점과 제롬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 등을 고려할 때 향후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가 이전보다 신중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일본의 금리 인상 가능성, 유럽연합(EU)·호주의 통화정책 전환 움직임, 주요국의 재정 건전성 우려,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등 대외 리스크 요인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미국의 금리 인하가 곧바로 한국의 금리 인하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한 셈이다.

물론 미국의 연속적인 금리 인하는 한은에 약간의 숨 쉴 틈을 제공한 것은 사실이다. 지난 5월 이후 역대 최대인 2.00%포인트까지 벌어졌던 한미 기준금리 역전 폭이 이번 조치로 1.25%포인트까지 축소되면서, 외국인 자본의 급격한 유출이나 원·달러 환율의 추가 상승 압박이 다소 완화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곧바로 원화 가치의 안정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만약 대외 변수로 인해 현재의 높은 환율 수준이 계속 유지된다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달 15일 열릴 새해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에서도 섣불리 금리를 내리지 못하고 올해 7월, 8월, 10월, 11월에 이어 또다시 동결을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무엇보다 한국은행의 발목을 가장 강하게 붙잡고 있는 것은 들썩이는 집값 문제다. 한은 관계자는 "수도권 전반의 가격 상승 폭은 줄고 있지만, 핵심 지역의 가격 둔화세가 더딘 만큼 계속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서울 아파트 거래는 현저히 줄었지만, 경기·인천 지역에서는 거래량이 그다지 감소하지 않아 추세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혀 부동산 시장에 대한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결국 내년 1월에도 상황에 큰 변화가 없다면, 부동산 시장을 다시 자극할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한은이 무리하게 금리를 낮출 가능성은 희박하다. 전문가들 역시 집값과 환율이 안정되고, 내년 경기 회복세가 예상보다 약할 경우에나 한은이 금리 인하 카드를 다시 만지작거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늘의 추천 Info
BEST 머니이슈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